본문 바로가기

청주시 역사유적청주 압각수

청주 압각수 썸네일 이미지
청주 압각수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사로 115
대표전화 043-201-2021 ~ 5 (청주시 문화재팀) 043-201-2021
운영시간 0:00 ~ 24:00

소개

청주의 중심가인 성안길 중앙공원에 있는 수령 1000여년의 은행나무이다. 잎이 오리의 발을 닮았다하여 압각수(鴨脚樹)라고 하며 공손수(公孫樹)라고도 불린다. 중앙공원 일대는 고려시대 이후 관아가 있던 곳으로 압각수 외에도 여러 그루의 은행나무가 있었다고 한다. 압각수와 관련해서『고려사(高麗史)』,『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택리지(擇里志)』등 고문서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한다. 고려 말 이성계(李成桂)와 그 일당이 역성혁명을 추진하고 있을 때였다. 당시에 ‘이초의 옥사’란 큰 사건이 있었다. 윤이, 이초 두 사람이 공양왕 2년에 명나라 세력을 빌어 이성계 일파를 타도하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한 사건이었다. 공양왕이 이성계와 함께 군사를 일으켜 장차 명나라를 치려 하는 것을 반대하는 이색, 조민수를 우현옥, 정지 등을 유배하였다. 이때이색, 이림, 정지, 이숭인, 권근 등이 청주옥에 갇혔고 때마침 큰 폭우가 내려 홍수가 났다고 한다. 옥리와 죄수들은 근처에 있는 나무에 올라가 간신히 목숨을 건졌는데 그 나무가 현재의 중앙공원 내에 있는 압각수라고 전해진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사로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