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시 역사유적청주 모충동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청주 모충동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썸네일 이미지
청주 모충동 석조비로자나불좌상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청주시 서원구 모충동 산 36-4
대표전화 043-201-2021 ~ 5 (청주시 문화재팀) 043-201-2021
운영시간 0:00 ~ 24:00

소개

"청화사는 도심 속의 산속에 자리 잡은 작은 사찰로 1940년에 창건되었다. 법당 뒤로 2개의 보호각을 지어 각각 동종과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을 안치하고 있었다. 그러나 2002년 화재로 법당은 전소되어 현재는 중건되지 못하고 있으며, 불상만 인근 봉사자들에 의해서 관리되고 있다. 불상은 노천의 보호각 안에 봉안되어 있고, 사찰 건물로는 삼성각 등이 보존되고 있다.
이 불상은 일제강점기에 청주시 당산공원의 일본인 신사 터에 옮겨졌다가 해방 이후 구 청화사로 이전 봉안하였다고 전해지는데, 원래의 위치는 알 수 없으며, 고문헌기록도 전해지지 않고 있어 불상의 출처와 내력을 전혀 알 수 없다. 이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은 불신과 광배, 대좌가 바위 하나로 조성되어 있다. 머리에 쓰고 있는 삼면보관이 매우 특이하다. 목에는 가늘게 조각된 삼도가 뚜렷하다. 대좌는 원형의 상대석으로 추정되며 하대석과 중대석이 결실되어 있고 원위치와 유래를 알 수 없으나 전체적으로 조각수법이 우수하고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청주시 서원구 모충동 산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