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시 역사유적상당산성

상당산성 썸네일 이미지
상당산성 썸네일 이미지
상당산성 썸네일 이미지
상당산성 썸네일 이미지
상당산성 썸네일 이미지
상당산성 썸네일 이미지
상당산성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성내로 70
대표전화 043-201-0202 (상당산성관리소) 043-201-0202
운영시간 0:00 ~ 24:00

소개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에 있는 조선시대의 석축산성이다. 상당산성이 처음 축성된 것은 백제시대의 토성으로 보이며 조선시대 숙종 때 석성으로 개축한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산성의 면적은 총 12.6ha, 성 둘레 4,400m 높이는 4.7m이다. 동,서,남방에 3개의 문이 있으며 성내에 동장대와 서장대 터가 남아있다. 정교하게 돌을 쌓아 만든 상당산성은 곳곳에 원형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현재 상당산성은 숲이 어우러져 시민들이 등산과 산책을 즐기는 휴식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탁트인 전망을 자랑하는 상당산성 위에서는 산에 둘러쌓인 분지지형인 청주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지금도 성내에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 토속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어서 등산 후에 즐기는 토종닭 요리, 두부요리, 묵요리 등은 상당산성의 명물이기도 하다. 또한 산성으로 향하는 길목에는 벚꽃나무가 심어져 있어 봄에는 명물 드라이브 코스로 손꼽히기도 한다. 오는 길에는 명암지, 청주동물원, 어린이회관, 국립청주박물관 등 문화와 여가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성내로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