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양군 공원/유원지천동국민관광지

천동국민관광지 썸네일 이미지
천동국민관광지 썸네일 이미지
천동국민관광지 썸네일 이미지
천동국민관광지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단양군 단양읍 다리안로 534
대표전화 043-423-3589 043-423-3589
운영시간 홈페이지 참조
홈페이지 https://www.dtmc.or.kr:451/facility.asp?location=004

소개

"다채로운 즐거움, 천동관광지"

단양시내에서 고수대교를 건너 6km를 달리면 다리안 관광지와 사이좋게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천동관광지를 만날 수 있다. 소백산 깊은 골짜기에서 내려온 맑은 계류와 울창한 숲이 청정한 기운을 뿜어내는 천동계곡 주위로 원두막, 오토캠핑장, 취사장 등을 갖추고 있는 다목적 관광단지이다.

1급수인 천동계곡은 푹푹 찌는 무더위 속에서도 정신이 번쩍 날 정도로 차갑고, 시원한 산그늘 아래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천동 물놀이장과 여름철 가족끼리 오붓하게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장까지 갖추고 있으니 여름 피서 걱정은 천동 관광지에서 내려 놓아도 좋다. 좀 더 자연과 가까워지고 싶은 이들은 소백산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를 이용해 트레킹의 묘미를 만끽해도 좋다.

이곳 천동 관광지에서 가장 유명세를 타는 것이 바로 충청북도기념물 제19호로 지정된 천동동굴이다. 1976년 주민들에 의해 처음 발견된 이 동굴은 그 역사만 해도 약 4억 5천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태고의 세월을 품고 있다. 깊은 신비를 간직한 만큼 동굴 안으로 들어가는 일은 만만한 것이 아니다. 입구가 협소하여 몸을 최대한 웅크리고 앉은걸음으로 20m 정도를 기어 들어가야 하는데 제법 체력 소모가 있지만 종유석과 석순들이 빚어내는 비경들을 감상하느라 힘든 것마저도 느끼지 못한다.

이곳은 지하수의 침투량이 적은 편이라 동굴천정에서 떨어지는 물의 양도 적고, 종유석과 석순의 생성도 매우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정교하고 섬세한 모양으로 여물어가고 있다. 땅속에 아름다운‘꽃쟁반을 간직한 동굴’로 알려진 천동동굴은 화려한 색채와 수려한 내부 풍경으로 고수동굴(천연기념물 256)과 함께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석회암 동굴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비록 규모는 작고 아담하지만 위로 솟구쳤다가 다시 아래로 이어지는 동굴의 지형이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이어져 있어 한 걸음씩 내디딜 때마다 모험심과 승부욕을 자극해 동굴탐험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단양군 단양읍 다리안로 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