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성군 역사유적음성 공산정 고가

음성 공산정 고가 썸네일 이미지
음성 공산정 고가 썸네일 이미지
음성 공산정 고가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음성군 감곡면 영산리 585-3
대표전화 043-871-3412 ~ 4 (음성군 문화홍보과) 043-871-3412

소개

음성군 감곡면에 있는 조선후기 민가건축이다. 지정 당시에 명칭은 '음성 서정우 가옥'이었지만 마을 뒷산이 '公'자처럼 생기고 과거 정자와 정자나무가 있어서 공산정 마을로 불린 것을 반영하여 음성 공산정 고가로 지정명칭을 변경했다.

안채에 적힌 상량문에 1924년 집의 수리가 있었다는 내용이 있어 처음 지은 시기는 이 19세기 중반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ㄱ'자형의 안채가 남향으로 자리하고 대각선 맞은편에 사랑채가 배치되어 전체적으로 트인 'ㅁ'자형 배치구조를 보인다. 이러한 구조는 중부의 서해안 지방에 주로 분포되어 있는데, 음성 지방에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가치를 지닌다.

안채는 정면의 대청을 중심으로 오른쪽으로는 건넌방이 있고, 왼쪽으로는 윗방 그리고 꺾이면서 안방과 부엌이 배열되어 있다. 건넌방 앞의 툇마루는 멋을 지니기 위해 높게 설치하였다.

주목할 곳은 부엌인데, 연기나 김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까치구멍을 지붕에까지 시설한 것이 특이하다. 사랑채는 앞면이 집 밖으로 향하여 안채에서 보면 사랑채의 뒷면이 보인다. 왼쪽부터 부엌·사랑방·대청이 보이고, 꺾이면서 마루방과 대문간·곳간이 있다.

전체적으로 민가 건축의 소박한 맛을 지녔다고 평가된다. 현재 사람이 거주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관람은 가능하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음성군 감곡면 영산리 5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