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동군 역사유적흥학당

흥학당 썸네일 이미지
흥학당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영동군 매곡면 내동1길 42
대표전화 043-740-3223 ~ 5 (영동군 문화체육관광과) 043-740-3223
홈페이지 https://yd21.go.kr/site/tour/html/sub03/0303.html?mode=V&mng_no=21&search_h_locate=__intro__&search_gubun=__intro__&search_type=type

소개

충주박씨 종중에서 후손들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조선 중종 15년(1520)에 건립하였다. 이 건물의 내력을 적은《흥학당기(興學堂記)》에 의하면 숙종 때 중수한 뒤 영조, 고종 연간에도 중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한다.

건물은 높은 기단 위에 덤벙주초를 놓고 남향으로 앉혔다. 규모는 정면 4칸, 측면 2칸의 홑처마 팔작지붕을 한 오량집이다. 기둥은 두리기둥을 세우고, 기둥 위의 공포를 초익공 양식으로 짰으며, 안쪽으로는 보아지를 돌출시켜 대들보의 안쪽을 받쳤다. 특히 대청의 중간 기둥 위에 용두를 결구하였다.

평면 배치는 일반형으로, 중앙에는 통칸 4칸의 대청을 두고 좌우로 각각 2칸의 온돌을 깔았다. 전면에는 좌우의 온돌에 걸치는 좁은 퇴를 둘렀으며, 대청은 우물마루를 깔았다. 대청 뒷면에는 가운데 판벽을 두고 좌우로는 문을 내어 후면의 경관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가구는 앞뒤의 평주 위에 대들보를 건 형식이며 동자기둥 위에도 기둥머리가 짜여져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영동군 매곡면 내동1길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