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괴산군 역사유적괴산 읍내리 은행나무

괴산 읍내리 은행나무 썸네일 이미지
괴산 읍내리 은행나무 썸네일 이미지
괴산 읍내리 은행나무 썸네일 이미지
괴산 읍내리 은행나무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괴산군 청안면 청안읍내로3길 8
대표전화 043-830-3432 (괴산군 문화예술팀) 043-830-3432
운영시간 제한없음

소개

괴산 청안면의 청안초등학교 내에 자리하고 있는 은행나무이다. 은행나무는 살아 있는 화석이이라 불리는 오래된 나무이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유교와 불교가 전해질 때 같이 들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읍내리 은행나무는 약 1000살정도의 오래된 나무로 거대한 크기를 자랑한다. 고려 성종(재위 981∼997) 때 이곳의 성주가 백성들에게 잔치를 베풀면서 연못이 있었으면 좋겠다하여 백성들이 ‘청당’이라는 못을 팠다. 그 주변에 나무를 심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살아남은 것이라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성주가 죽은 후 좋은 정치를 베푼 성주의 뜻을 기려 나무를 정성껏 가꾸어 온 것이다. 이 나무 속에는 귀달린 뱀이 살면서 나무를 해치려는 사람에게는 벌을 준다고 하는 전설도 함께 내려오고 있다. 가까운 곳에 청안의 역사를 함께 지켜온 청안향교와 청안동헌 등 옛 건축물이 많이 남아있다.



-사진 출처: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heritage.go.kr/heri/idx/index.do (문화재 담당부서 작성)

주변정보

주소
충북 괴산군 청안면 청안읍내로3길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