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평군 역사유적남하리 삼층석탑

남하리 삼층석탑 썸네일 이미지
남하리 삼층석탑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증평군 증평읍 남하리 산35-2
대표전화 043-835-4111 (증평군 문화체육과) 043-835-4111

소개

증평군 증평읍에 있는 삼층석탑이다. 자연압만의 평평한 곳에 건립되어 있는데 다른 장소에서 옮겨온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암반위에 괴임돌을 몇개 고이고 정사각형의 높직한 괴임대 1매석을 놓아 탑신부를 받게 했다. 초층과 3층탑신석은 1석씩으로 조성하였는데 2층탑신석만이 초층옥개석과 한돌로 조성되어 주목을 끈다. 각층 옥개석은 받침이 3단씩이고 상면에는 그 윗층의 탑신석을 받는 괴임단이 없으며 네귀퉁이 전각에는 풍경을 달았던 작은 구멍이 남아 있다. 상륜부는 정상에 노반석 하나가 놓여 있을뿐 그 이상의 부재는 없다. 장식 조각이 없는 소박한 형태이나 낙수면이 평박하고 옥개석받침이 높게 각출되어 있어 전각의 반전과 잘 어울려서 안정감과 경쾌한 인상을 아울러 느끼게 한다. 각부 양식수법으로 보아 건립 연대는 고려 후기로 추정되고 있다. 당시의 석탑으로서는 뛰어난 불탑이라 하겠다. 이곳에는 현재 삼보사라는 암자가 건립되어 있어 이 탑을 보호하고 있다. 석탑의 뒤쪽에 거대한 암벽이 있으며 동쪽면에 마애불상이 조각되어 있다. 주위의 논과 밭에 기와편이 발견되어서 과거에 사찰터로 추정하고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증평군 증평읍 남하리 산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