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천군 역사유적의병장 한봉수 의거비

의병장 한봉수 의거비 썸네일 이미지
의병장 한봉수 의거비 썸네일 이미지
의병장 한봉수 의거비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27866]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옥성리 547-2
대표전화 043-539-3624 (문화관광팀) 043-539-3624

소개

한 봉수는 청원군 북일면 세교리(淸原郡北一面細橋里)에서 출생하였다. 1906년에 일본은 우리나라를 넘보려는 야욕을 품고 압력을 다하여 한국의 군인의 일부는 항일운동의 선봉자가 되기도 하였다.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삼천리 강산에는 어디를 가던지 항일운동(抗日運動)이 벌떼처럼 일어났다. 한공도 해산군인 10여명과 생사를 같이 할 것을 맹세하고 1907년에 의거의 횃불을 들었다. 조국의 독립을 되찾기 위하여 죽음을 무릅쓰고 의병을 일으켰으니 그 시작이 진천이다.

아무 생각없이 혼자서 진천군 문백면 도하리(文白面 道下里)를 지나가다가 일본 헌병기마대가 진천방면으로 향하고 있는 것을 목격 그들을 습격할 것을 결심 지름길을 뛰어 문백면 봉죽리 석보(鳳竹里 石洑)마을까지 한숨에 달렸다.

거기서 농사일을 하고 있는 박병화(朴秉化)씨가 입고 있는 옷으로 갈아 입는 한편 이 흥직(李興稷)씨가 지고 있는 지게를 달라고 하여 그 지게를 지고 농부로 위장 보리밭에 숨어 있다가 시마사끼 상등병 등 3명의 헌병을 습격시 마사끼는 현장에서 즉사하고 2명은 도주하였다.

거사후 공은 지게와 옷을 벗어 놓고 계산리(溪山里) 산속으로 유유히 사라졌다.

이곳이 한봉수 의병장이 일본 헌병을 사살한 최초의 장소이며, 그 뜻을 기리기 위하여 의거비를 건립하였다.

※ 자료 : 진천군지

주변정보

주소
[27866]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 옥성리 5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