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은군 역사유적보은 회인동헌 내아

보은 회인동헌 내아 썸네일 이미지
보은 회인동헌 내아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보은군 회인로 41-12
대표전화 043-540-3391 ~ 4 (보은군 문화관광과) 043-540-3391
운영시간 0:00 ~ 0:00

소개

조선시대 회인현감이 기거하던 내아로 전해져 오는 건물이다. 동헌은 현재 교회 자리에 있었으나 1952년경에 교회에 매각되어 철거되었다고 전해진다. 회인지역은 조선 태종 13년(1413)에 현을 삼고 현감이 부임하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때부터 내아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정확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동헌이 수령이 업무를 수행하는 공적인 공간이라면 내아는 사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내아는 일반적으로 관아 입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살림채이기 때문에 상류주택의 안채와 같은 평면구조를 이루고 있다. 회인동헌 내아는 일제 강점기 때 조석구가 불하 받아 살다가 35년 전 현 소유주인 이종휘가 매입하여 현재까지 살고 있다. 조석구가 살던 당시에 부식된 기둥 하부를 잘라내어 건물높이가 낮아지고 유리 창문 설치 등 개보수를 하였으나 평면 형식은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가옥은 ㄱ자형을 평면으로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북측으로 안방과 부엌을 배치하고, 남측으로 건넌방을 두었다. 건넌방 남측으로는 반 칸 규모의 툇마루를 두었다. 앞쪽은 대청과 연결된 누마루를 대청보다 1자 정도 높여서 두고 그 밑에 함실아궁이를 설치하였다, 건넌방의 대청 쪽에 있는 1칸은 원래 대청마루이었으나 현재 온돌방으로 개조하여 사용하고 있다. 회인면소재지 안에 자리하고 있으며 근처에 오장환 시인의 생가와 문학관, 호점산성, 풍림정사 등의 명소가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보은군 회인로 4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