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주시 역사유적대몽항쟁 전승 기념탑

대몽항쟁 전승 기념탑 썸네일 이미지
대몽항쟁 전승 기념탑 썸네일 이미지
대몽항쟁 전승 기념탑 썸네일 이미지
대몽항쟁 전승 기념탑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27485] 충북 충주시 종민동 산 6-51

소개

대몽항쟁전승기념탑(탑신 15m, 기단부 지름 10m)은 고려시기 충주산성에서 몽고군과 싸워 승전한 김윤후 장군과 호국영령을 기리기 위해 2003년 건립하였다.
기념탑은 산성의 성벽을 상징하는 화강암으로 조성하였고, 상단부에는 승전 년도인 ‘1253’을 동판에 새겨 부착하였다. 탑신은 5인의 군인상과 충주백성의 대몽항쟁 모습을 묘사하였으며, 부조벽에는 70여일 간 충주백성이 어떻게 결사항쟁하여 승리했는지를 기록하여 호국정신을 함양하고 있다.

부조벽 전문
1253년 몽고군은 다섯 번째로 고려를 침략하여, 충주산성 공격에 나서게 됩니다.
산성에는 침략군을 피하여 들어간 이 지역의 관리, 군병, 농민, 승려, 노비 등이 함께 있었고, 방호별감 김윤후는 이들을 지휘하여 몽고군의 대공세에 맞서게 됩니다. 공방전이 석달째 장기전으로 접어들자 성안에는 식량조차 바닥이 났고 바야흐로 위기는 목전에 당도하여 있었습니다. 그때 김윤후는 사람들을 모아놓고 외쳤습니다.
“만일 힘을 다해 적을 막는다면 신분의 귀천을 막론하고 모두 벼슬을 내리겠소”
성안의 사람들은 아래부터 위에 이르기까지 사력을 다하여 싸웠습니다. 견디지 못한 몽고군은 포위를 풀고 고려땅에서 철수하게 됩니다. 싸움이 끝나자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는 약속대로 신분에 관계없이 관직이 내려졌습니다.
이때 이곳 충주는 국원경(國原京)으로 승격되었는데, 이는 목숨을 던져 나라를 구한 충주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표시였던 것입니다..


참고문헌과 자료
충주문화관광 : https://www.chungju.go.kr/tour/index.do

주변정보

주소
[27485] 충북 충주시 종민동 산 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