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시 역사유적중원 김위 묘 출토유물

중원 김위 묘 출토유물 썸네일 이미지
중원 김위 묘 출토유물 - 주소,대표전화,운영시간,홈페이지주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소 충북 청주시 서원구 개신동 410 충청북도대학교박물관
대표전화 043-261-2900 043-261-2900
운영시간 월~금 09:30~17:30 (토요일은 예약자에 한해 관람가능)
휴관 :주말, 공휴일 및 학교에서 정하는 휴관일
홈페이지 http://museum.chungbuk.ac.kr/

소개

1980년 대청댐 건설로 충청북도 청원군에 있던 조선중기의 문신인 김위의 묘를 이장할 때 미이라화된 시신과 함께 발견된 의복들이다. 출토된 의복에는 외국에 사신으로 파견될 때나 왕을 호위할 때, 국난이 있을 때 입었던 철릭과 지금의 두루마기 모습과 비슷하지만 옷깃이 직선으로 곧아 직령포라고 불리는 옷과, 옷깃이 둥글어 단령이라 불리는 옷 그리고 옷의 일부가 트여져 있는 창의, 여름에 입기 위해 삼베로 만든 저고리인 적삼, 한복 속에 입는 바지인 속곳과 솜버선 그밖에 시신을 덮었던 명주로 만든 천금 등이 있다. 이 옷들은 임진왜란때 현감을 지냈던 김위의 것으로 당시 의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깃이 둥근 단령과 깃이 직선으로 각이 진 직령이 함께 출토되어 그 이전까지 불분명했던 의복의 표리관계가 확실히 밝혀졌다. 즉 평상시에는 직령이나 창의를 입고 있다가 관청에 출근 할 때 단령을 위해 걸쳐 입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직령은 겹으로 되어있고 단령은 홑겹으로 만들어졌으며 소매는 좁은 편으로 조선초의 전형적인 의습을 보여주고 있다. 임진왜란 당시의 유물들이 다량으로 출토되어 우리나라 복식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주변정보

주소
충북 청주시 서원구 개신동 410 충청북도대학교박물관